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반응형

고조선 병사

고조선은 기원전 2333년에 단군왕검이 건국한 국가입니다.
고조선의 건국 신화는 《삼국유사》 기록되어 있습니다.
《삼국유사》 따르면, 단군왕검은 하늘의 환웅과 인간의 여인인 웅녀 사이에서 태어난 인물입니다.
단군왕검은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고조선을 건국했습니다.
고조선은 4,300 동안 존속한 국가로, 한민족의 시조 국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고조선의 영토는?

현재의 한반도와 만주지역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고조선의 영토는 북쪽으로는 만주 지역, 남쪽으로는 한강 유역, 동쪽으로는 동해, 서쪽으로는 황해까지 이르렀습니다.

# 고조선의 발전 요인 

    • 지리적 여건
      • 고조선은 현재의 한반도와 만주 지역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지역은 기후가 온화하고 토지가 비옥하여 농업과 수렵에 적합한 환경이었습니다
    • 인적 자원
      • 고조선은 강인한 민족성을 가진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고조선인들은 농업과 수렵에 능숙했으며, 전쟁에 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 외교적 관계
      • 고조선은 고대 중국과 외교 관계를 맺었습니다. 고조선은 고대 중국의 문화와 기술을 받아들여 발전할 있었습니다.

 

# 고조선의 사회

고조선의 사회는 씨족 사회였습니다. 고조선의 사람들은 씨족 단위로 생활했으며, 씨족장은 씨족의 우두머리였습니다. 고조선의 사회는 계급 사회로, 왕과 귀족, 평민, 노비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 고조선의 종교

고조선의 종교는 주술 신앙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고조선의 사람들은 주술사를 통해 귀신을 쫓고, 복을 비는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고조선의 사람들은 또한 천신과 산신, 강신, 옥황상제 등 다양한 신들을 숭배했습니다.

 

# 고조선의 멸망

고조선은 기원전 108년에 한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한나라는 고조선을 공격하여 평양성을 함락시켰고, 단군왕검을 폐위시켰습니다. 한나라는 고조선의 영토를 한나라의 영토로 편입시켰습니다.

 

 

# 정리

초기 고조선 기원전 2333 ~ 기원전 108년 초기 고조선은 단군왕검을 시작으로 20여 명의 왕이 통치
이 기간 동안 고조선은 영토를 확장하고 정치, 경제, 문화 등에서 발전
중기 고조선  기원전 108~기원전 86년 중기 고조선은 위만이 고조선의 왕위에 오른 후부터 시작
위만은 고조선을 강력한 국가로 발전시켰지만, 결국 기원전 86년에 한나라에 의해 멸망
후기 고조선  기원전 86~기원전 108년 후기 고조선은 한나라의 지배를 받던 고조선
한나라는 고조선을 4개의 군으로 나누어 통치
후기 고조선은 기원전 108년에 한나라에 의해 완전히 멸망

 


 

단군의 고조선 건국 이야기에는 홍익인간의 건국이념과 자주독립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고조선의 건국은 한민족이 독자적인 국가를 세웠음을 의미하며, 한민족의 문화와 전통이 형성되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조선의 역사는 한민족이 자랑스러워해야 할 역사이며, 한민족이 미래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